안녕하세요?
오늘은 뽕잎차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뽕잎은 누에의 먹이로만 알고 있었는데요
뽕잎은 상엽, 가지는 상지, 열매인 오디는 상심자, 나무 속껍질은 상백피, 뿌리 껍질은 상근피로 부르며 약재로 사용됩니다.
뽕잎 즉 상엽은 전통적으로 간과 폐의 열을 내리고 피를 차갑게 하며, 눈을 맑게 하고, 폐를 윤택하게 만드는데 효과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요즘에는 차로 우려 마시면서 혈당을 떨어뜨리고 혈압을 조절하며 혈관을 맑게 할 뿐만 아니라, 노화 억제나 피부건강, 피로 회복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뽕잎차 효능: 체중조절
뽕잎에는 다이어트를 할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체중조절에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뽕잎당 단백질이 20%~40%까지 함유하고 있어 뽕잎을 차로 마시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뽕잎차 효능: 당뇨병 예방
뽕잎에는 혈당 조절에 영향을 주고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는 성분이 10여종 이상 함유되어 있어 혈당을 낮춰주는데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특히 당분해에 도움을 주는 효소인 알피글루코시다제가 함유되어 있어서 당뇨관리에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당이 소화되고 흡수를 막아주므로 불필요한 인슐린 분비를 억제시키는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뽕잎차 효능: 중금속 배출
카드늄 등의 중금속을 체외로 배출하고 체내에 쌓이는 것을 막는데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중금속은 실제 미세먼지에도 포함되어 있지만 자각하지 못하고 체내에 쌓이게 됩니다.
이러한 중금속이 일정수준 이상 쌓이게 되면 증상과 질병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뽕잎의 가바 성분은 녹차보다 두배이상의 효능으로 중금속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뽕잎차 효능: 노화예방
뽕잎에 함유된 비타민과 폴리페놀 성분은 노화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이는 뽕잎에 함유된 카로틴 엽록소 등의 색소와 함께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어 피부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는 뽕잎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활을 하기 때문입니다.
뽕잎차 효능: 간기능 개선
뽕잎에 함유된 알라닌과 아스파르트산, 글리신 등의 풍부한 아미노산은 간에 축적된 아세트알데이트를 해독해서 간기능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뽕잎차 마시는 방법
뽕잎차는 흐르는 물에 씻어 그늘에 말려 만들어진 뽕잎을 차로 우려드시는 것을 권하며 농약을 사용하지 않은 건강한 자연에서 만들어진 뽕잎차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